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분석과 엘리어트 파동이론

21.06.04 비트코인 차트 분석 삼각 수렴 돌파는 페이크? BITCOIN BTCUSDT Binance

반응형

비트코인 차트 분석 삼각 수렴 돌파는 페이크?

 

#주의# 필자는 비트코인 분석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써 위 분석을 참고만 해야한다.

          이것이 정답인양 따라한다면 손해는 그 본인의 책임이며 이 세상에 100% 맞는 분석은 없다.

 

 

안녕하세요. 미디빅입니다. 6월 3일 기다리고 기다리던 비트코인의 수렴 상방 돌파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기다린만큼의 상승은 이뤄내지 못했죠.

 

보시다 싶이 비트코인은 삼각 수렴의 상방 추세선을 돌파 했으나 돌파 후의 고점을 뚫지 못하고 재차 삼각 수렴 안쪽으로 들어왔습니다.

 

그 이유는 C파동의 고점을 못 넘었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돌파를 하면 강한 물량이 동반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습니다. C파동의 고점을 못 넘음 + 물량 적음 + 더블 탑 형성으로 비트코인은 흐르기 시작했죠. 흐르다가 결국은 물량이 터지며 삼각수렴 안쪽으로 다시 들어왔습니다. 이는 삼각 수렴 돌파의 실패를 뜻합니다. 

 

따라서 삼각 수렴 하방 추세선 까지 하락이 열려 있으며 언제든지 하락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이 돌파 실패 한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반드시 맞는건 아니지만 비트코인은 달러인덱스, 나스닥 지수와 매우 커플링이 잘 됩니다. 달러는 현물 자산, 나스닥과 비트코인은 투기 자산입니다. 따라서 현물 자산의 가치가 올라가면 투기 자산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달러 인덱스가 하락을 보였을 때 비트코인은 상방을 향했고 돌파 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돌파 이후 달러 인덱스는 힘차게 반등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달러 인덱스의 반등과 함께 나스닥은 갭하락을 시작으로 바닥으로 꽂기 시작하죠. 비트코인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한가지 통용되는 공식은 달러 상승 = 나스닥, 비트코인 하락 입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의 물량은 상승때 터지지 못하고 하락때 터져버리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비트코인은 현재 상승했던 큰 추세를 벗어났으며 추세선 하락때 다시 한번 물량이 터졌습니다. 상승때 보다 더 많은 물량이 터졌음으로 하방으로 이어질 확률이 65%정도 된다고 봅니다. 추세선을 다시 확인하는 리테스트 조정때 추세선 위로 올라와 주지 않는다면 삼각 수렴 하방 트렌드 라인까지도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는 돌파 시점에서 적지만 물량이 터졌다고 보고 38.7k에 매수 진입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던 42k까지 올라가지 못하고 + C파의 고점도 못 넘은채 하락 하는 것을 보고 두번째 상승 긴꼬리를 보자마자 전체 수량의 반은 익절 했습니다. 삼각 수렴의 상방 추세선을 깨지 않는선에서 홀딩하기로 했고 잠에 들었습니다. 저는 1시간 봉의 20SMA 접근시 알람이 울리도록 설정했고 이때가 5파 고점까지 가는 반등 때 였습니다.

 

이때 다시 캔들의 긴꼬리를 보고 더블 탑이다 라는 판단이 생겨 전부 익절 + 숏으로 전환까지 진행했습니다. 이때의 손절가는 5파 고점으로 잡았습니다. 5파 고점을 넘는다면 더블탑으로 봤던 제 관점이 틀린거니까요. 그대로 비트코인은 하락했고 상승 추세선을 돌파했기에 아직 홀딩중입니다.

 

비트가 다시 상승하여 삼각수렴 상방 추세를 뚫는다면 반 익절하고 지켜볼것 같습니다.

 

궁금한 부분이나 질문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십시오.



---------------------------------------------------------------------

이전 분석 글

 

2021.06.02 - [비트코인 분석과 엘리어트 파동이론] - 21.06.02 비트코인 분석 상방? 하방은 일단 멀어졌다. BTCUSDT Binance

반응형